기침에 좋은 차 10가지

2025년 10월 03일 by :행복】

 

기침에 좋은 차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환절기나 겨울철이 되면 콜록거리는 기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기침은 우리 몸이 이물질이나 세균을 밖으로 내보내려는 자연스러운 방어 작용이지만, 오래 지속되면 목도 아프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요.

 

이럴 때 약만 의존하기보다는 자연에서 얻은 재료로 만든 차를 마시면 목도 편안해지고 기침 증상도 완화할 수 있답니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동의보감에 나온 다양한 약초와 식재료를 활용해 기침을 다스려왔는데요.

 

오늘은 여러분께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되는 따뜻한 차 10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고, 가족 모두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차들이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기침에 좋은 차 10가지

 

 

기침에 좋은 차 1. 도라지차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길경'이라 불리며 폐를 열어 가래를 없애고 목의 통증을 완화한다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을 만큼 호흡기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도라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점막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염증을 억제해주는데요.

 

이 성분은 기관지 내 점액 분비를 촉진해서 끈적한 가래를 녹이고 배출을 쉽게 만들어준답니다. 또한 도라지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염증 물질을 감소시켜 감염성 기침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줘요.

 

외부 자극으로부터 기침 반사를 줄여주기 때문에 기침이 자주 나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차랍니다.

 

 

기침에 좋은 차 2. 생강차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식재료로 몸을 데우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강력한 항염증, 항산화 작용을 해서 목의 염증을 줄여주고 기침을 가라앉히는 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답니다.

 

특히 생강차는 체온을 상승시켜 신체를 따뜻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감기 초기에 마시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되요.

 

일본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생강 성분이 급성 호흡기 감염 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 밝혀졌을 만큼 과학적으로도 효능이 입증되었어요. 기침과 목 통증이 있을 때 취침 전 생강차 한 잔을 마시면 편안한 숙면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기침에 좋은 차 3. 모과차

 

 

모과는 '과일 중에서 못생긴 과일'이라는 별명이 있지만 효능만큼은 최고로 인정받는 식재료예요. 따뜻한 성질을 지닌 모과는 폐 건강에 특히 좋은데, 모과 속 사포닌과 사과산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줄여주고 기관지와 목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비타민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감기 회복에 중요한 피로 회복을 돕고, 만성 기침 완화에도 효과적이에요. 본초강목에도 모과는 가래를 제거하며 기침을 멎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오래전부터 기관지 건강에 사용되어왔어요.

 

특히 마른 기침이 지속될 때 모과차를 마시면 목을 촉촉하게 해주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기침에 좋은 차 4. 유자차

 

겨울철 새콤달콤하게 즐기는 유자차도 기침에 좋은 차로 널리 알려져 있어요. 유자에는 레몬의 3배, 바나나의 10배에 달하는 비타민C가 들어있어서 감기 예방과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답니다.

 

유자 속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과 기침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고, 헤스페리딘 성분은 항균,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을 해서 기침 증상을 개선시켜줘요.

 

한국 식품 연구소에서는 유자차가 감기 예방에 뛰어나다는 점을 강조하며, 유자에 함유된 천연 항산화제가 기침 완화와 함께 건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고 발표했어요. 또한 유자 속 풍부한 구연산과 각종 미네랄은 몸의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는 역할도 한답니다.

 

 

기침에 좋은 차 5. 오미자차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을 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데 효과적인 차예요. 오미자는 호흡기 질환에 폭넓게 이용되는 약재로, 호흡기가 약해서 기침을 자주 하는 분들에게 특히 좋답니다.

 

오미자의 항산화 성분과 항염 물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서 기관지를 보호하고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오미자는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에 효과적인데, 폐기를 수렴하고 수기를 보충하기 때문에 기관지가 건조하면서 나타나는 마른 기침을 완화시켜준답니다.

 

 

기침에 좋은 차 6. 대추차

 

따뜻한 성질을 지닌 대추는 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대추는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고 가래, 비염, 기침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대추에 함유된 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염증을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줘요. 생강과 함께 대추차를 만들어 마시면 기침은 물론 목 통증 완화에도 더욱 효과적이에요.

 

대추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어서 취침 전 한 잔 마시면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기침에 좋은 차 7. 배차

 

배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요. 동의보감에도 배는 '열과 기침을 억제하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예로부터 기침 치료에 사용되어왔답니다.

 

배의 루테올린 성분은 항염, 항알레르기 작용을 해서 기관지염, 기침, 가래 등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특히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을 할 때는 배 속을 파내고 꿀을 넣어서 찌거나 구운 배꿀찜이 큰 도움이 되요.

 

과거부터 기침이 오랫동안 낫지 않으면 이렇게 배를 이용한 민간요법을 활용했는데, 이를 이붕고라고 부른답니다. 마른 기침이 심할 때도 진정 효과가 있어요.

 

 

기침에 좋은 차 8. 감잎차

 

 

감잎차는 외부로부터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막는 기도 점막을 유지하고,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 데 좋은 차예요.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해서 기침 예방 관리와 면역력 증강에 큰 도움이 되는데, 감잎에는 레몬의 20배, 사과의 약 30배나 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답니다.

 

감잎 100g에는 비타민C가 200mg 정도 들어있어 귤보다 2~3배나 많은 양이에요. 감잎차는 기침과 가래 완화 등 감기와 천식 등 호흡기 질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독성과 부작용이 없고 이뇨 효과가 있어 안전하게 마실 수 있어요.

 

 

기침에 좋은 차 9. 매실차

 

매실은 강력한 살균과 해독 작용으로 기도에 발생하는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요. 동의보감에서도 매실은 매우 시고 해독 작용을 하며 기를 내리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언급하고 있을 만큼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왔답니다.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은 간과 신장 기능을 활성화시켜 해독 작용을 도와주고, 식중독이나 배탈에도 효과적이며 염증, 해열 작용 치료에도 도움이 되요.

 

매실의 살균과 해독 효능은 기관지 내의 염증을 줄여주어 가래와 기침에 효과적이며, 기도의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기침에 좋은 차 10. 인삼차

 

 

인삼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항염 작용을 도와 기관지 건강에 효과적인 차예요. 인삼차는 면역력 강화는 물론 기관지를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하여 기침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특히 봄철 꽃가루와 미세먼지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이나 재채기, 코막힘, 기관지 불편함을 겪는 분들에게 좋아요. 인삼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체온 유지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요.

 

인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력이 회복되고 기관지와 비염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경험담들이 많답니다. 한방에서는 기관지와 호흡기 질환이 생기기 쉬운 가을, 겨울철에 인삼차를 마시면 좋다고 추천하고 있어요.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D 효능  (0) 2025.10.03
뽕잎차 효능 부작용  (0) 2025.10.03
장에 좋은 음식 10  (0) 2025.10.03
유방암 초기증상  (0) 2025.10.03
건포도 효능 부작용  (0) 2025.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