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도 오십견으로 인해 수많은 병원들을 다니시며, 매일 밤마다 통증 때문에 잠 못 이루는 대한민국의 오십견 환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작성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원인, 오십견 증상에 대해 쉽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아버지는 밑에 나와있는 운동 방법으로 치료하셨습니다.
목차
1. 오십견 이란?
2. 오십견 원인
3. 오십견과 회전근개의 차이점
4. 오십견 증상
5. 오십견 치료방법오십견이란?
오십견이란 흔히 50대 전후에 많이 찾아온다고 해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이름입니다. 의학용어로는 유착성관절낭염, 동결견이라고 하며, 아직까지도 원인이나 치료법에 대한 정확한 사실이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오십견은 어깨주위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도 어깨가 통증과 함께 팔이 굳어서 팔을 마음대로 들거나 움직일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오십견 원인
오십견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 운동 부족이나 노화로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는 외상이나 염증으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가장 많은 원인으로 당뇨병과 같은 대사성 질환이 있는 경우나, 같은 동작을 반복되게 하는 행동, 집안일이 많은 경우, 장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컴퓨터나 핸드폰을 하는 경우,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잠을 자는 습관 등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의 차이점
오십견과 회전근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전근개란 어깨 주변의 회전근개라는 어깨 힘줄들이 퇴행성 혹은 외상으로 파열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 공통점
- 어깨 통증이 있다.
- 파을 들어 올리기 어렵다
오십견과 회전근개의 차이점
- 누가 도와줬을 때도 팔이 안 올라가면 오십견이라고 합니다. 가장 큰 특징
- 오십견은 앞쪽은 물론이고 옆, 뒤, 위로도 돌리기가 좀 힘듭니다.
-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느껴지면 오십견,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지면 회전근개 파열
- 어깨에 힘이 빠지는 경우는 주로 회전근개 손상으로 본다고 합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의 증상으로는 자연적인 병기가 있는데 통증기, 동결기, 용해기로 총 3단계로 나뉩니다.
1. 통증기 (6주 ~9개월)
오십견 증상 중 통증기는 통증이 점점 증가하고 관절의 움직임이 점점 제한이 따릅니다. 그러면서 야간통이 발생하게 되는데 보통 6주에서 길게는 9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가만히 쉬고 있어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야간 통으로 수면장애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2. 동결기 (4개월~ 6개월)
동결 기는 어깨 운동범위가 본격적으로 제한이 되며, 통증은 점점 줄어듭니다. 어깨가 굳어지면서 움직임이 제한되며 어깨 관절자체가 유착이 발생해 팔을 억지로 들어 올리려고 해도 심한 통증이 따를 수 있습니다.
3. 용해기-해동기 (2년~3년) - 관절운동범위 회복
마지막 단계인 용해기는 굳어진 어깨 관절들이 점점 풀리면서 관절 운동범위가 회복이 됩니다. 환자분에 따라 2년에서 3년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적절한 치료나 운동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오십견의 주요 증상
- 어깨와 윗 팔의 통증
- 어깨 관절 운동의 어려움
오십견의 주요 증상 초기에는 팔을 안 쪽으로 돌리는 게 어렵습니다(뒷짐 지는 자세). 나중에는 팔을 바깥쪽으로 돌리는 것도 어렵습니다 (샤워하거나 머리 감을 때)
그리고 스스로 옷을 벗고 입는 게 어렵습니다. 그리고 야간 통증으로 수면에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오십견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1 - 운동 (저희 아버지가 했던 방법)
운동은 오십견의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좋은 오십견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방법으로는 한쪽 팔을 끈으로 묶어 다른 팔로 끈을 당겨 인위적으로 조금씩 팔을 들어 올리는 운동입니다. 쉽게 사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진과 같이 도르래를 설치하던 그에 맞던 기구를 구매하던, 아니면 문틀 위로 줄을 이어서 해도 됩니다. 방법은 편하신 대로 환경에 맞게 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참고로 저희 아버지는 끈으로 팔을 묶어서 방문 위로 넘겨서 하다가 불편해서 도르래로 어깨 운동하는 걸 구매하였습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2 - 물리치료
오십견 치료방법 두 번째는 물리치료입니다. 아무래도 물리치료는 병원까지 매일매일 가셔야 하며 병원이 멀면 불편할 수도 있지만, 물리치료 선생님들의 많은 경험으로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십견 치료방법 3 - 수술 치료
오십견 치료방법 세 번째는 수술 치료입니다. 6개월 정도의 물리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거나 그대로면 관절경술로 쉽게 관절낭 박리를 할 수 있으며, 때로는 완전 관절낭 박리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 이외에 관절낭에 소염제를 주입하는 주사치료, 체외 충격파치료, 진통소염제 복용하는 약물치료, 스트레칭 등의 재활치료가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으로도 충분히 재활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희 아버지는 70세에 오십견이 왔는데 오십견인 줄 모르고 참고 계시다가 통증이 심해지고 수면장애까지 와서 병원에 갔더니 오십견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수소문 끝에 도르래 운동법을 알려드리고 밤낮으로 열심히 하셨습니다. 3개월 정도 노력 하신 결과 이제는 통증은 아예 없으며 양팔을 귀 가까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둥굴레차 효능 효과 및 부작용 (0) 2023.05.26 사회공포증 치료 및 해결방법 (0) 2023.05.23 혈관에 좋은 음식 및 예방 방법 (0) 2023.05.23 신장에 좋은 음식 Best 10 (0) 2023.05.21 여주 효능 Best 10 (0) 2023.05.20